무지외반증과 이쁜신발
본문 바로가기
신체적 건강

무지외반증과 이쁜신발

by 우라아미님 2020. 6. 16.
728x90
반응형

우리 몸에서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발인데요, 한의학으로 들어가면, 발에는 모든 장기 및 기관들로 이어지는 자리가 있어서 발이 건강하면 몸이 건강하게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체형적으로 볼떄에 자세가 틀어지거나, 척추 층만증 등에 증상을 볼 때에, 100%가 그런 건 아니지만 발의 모양이 걸음걸이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자걸음, 안장 걸음과 같은 잘 못된 걸음걸이가 몸의 육체적인 문제를 발생하기도 하며 또한 몸속 장기까지 문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발에는 족궁이라는 뽈록한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걷게 되거나 뛰게 될 때에 지면에서 올라오는 지면발력이라는 발력이 있는데 이것을 흡수하고 종아리와 정강이에 전해지는 부하는 적게 해 주는 역할까지도 합니다.

 

족궁이 무너지고 없어지면 흔히 평발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쉽게 피로감이 생기고, 발도 금방 부으며, 부종까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정말 중요한 기관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습관과 잘못된 신발 착용으로 발의 모양이 바뀌게 되어 정말 큰 문제들을 발생합니다.

오늘은 발의 관리와 발의 대표적인 문제인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각양각색에 신발들이 눈에 들어오게 되는 기간입니다. 더운 날씨 때문에 여름엔 상대적으로 답답한 운동화 보단 하이힐 그리고 샌들과 같은 신발을 많이 신게 됩니다. 그리서 이러한 신발로 발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발의 변형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발에 작고, 발의 족궁이 없는 신발을 신으면 무지외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발

그렇다면, 무지외반증에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지외반증에 주요 증상은 

 

1) 엄지발가락에 대한 통증, 발바닥에 굳은살에 있습니다!

 

굳은살이 생기는 원인은 혈액순환이 안돼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바닥에 대한 순환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첫 번째 증상이 점차 심해지게 되면,

 

1) 지간 신경종

 

2) 발가락 관절 탈구 및 변형

 

3) 발가락 관절염

 

4) 중족골 통증 등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지나면 우리가 알던 무지외반증의 발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지외반증에 원인

 

무지외반증에 원인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선천적인 원인이 있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문제로 발가락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흔히 평발과 같이 태어날 때부터 그러한 증상과 모양을 태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후천적인 원인입니다. 후천적인 원인은 걷는 습관과 앉는 습관 평소 서있는 습관 등으로 많이 문제가 일어나며, 제일 크나큰 원인으로는 올바르게 신발을 신지 않아서입니다. 패셔니스타, 옷 잘 입는 것, 이러한 것에 신발이 빠질 수 없습니다. 작고 이쁜 신발을 신고 남자인 경우는 구두, 여자인 경우는 하이힐을 많이 신게 됩니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회사원에 경우에는 정장에 꼭 구두와 하이힐을 신어야 했습니다. 근무시간 내내 신고 있어야 하니 발에 엄청난 스트레스와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작은 신발을 신을 경우에는 발에 피가 통하지 않고 작은 신발이기 때문에 발가락을 모아주어 또한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작은 신발로 발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신발을 구두와 하이힐처럼 앞이 뾰족한 경우에 무지외반증에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때에 치료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는 꾸준한 관리로 발의 변형이 이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무지외반증이 되었을 경우에는

 

3가지 종류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발가락 교정기, 수술적 치료 그리고 재활 치료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재활치료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무지외반증 환자들의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고 발가락을 사용하는 법과 사용하지를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가락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행 시에 엄지발가락에 힘들 주고 걷는 방법도 있고, 발가락을 크게 벌이고 좌우로 벌리는 방법 등에 재활치료를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등에 발가락 사이사이를 자주 마사지해주다 보면 발가락의 움직임이 원활해지고 발가락의 운동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서 서서히 무지외반증의 모양이 사라진 걸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에 힘을 기른 운동과 재활을 하게 되면 많이 호전이 되어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예 방법으로는 제일 좋은 건 작고 앞이 뾰족한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예방입니다.

 

 

볼이 작은 신발은 무지왼반증에 원인이 된다
무지외반증에 원인이 된다

 

무지외반증이 심하게 되면, 보행자세에서 크나큰 문제가 발생하여 중심잡기 벨런스를 잡는 것이 어럽게 됩니다. 

그리고, 오래 걸음을 걸으련 발바닥이 찢어질 거 같은 통증을 느끼고 피로감도 금방 느끼게 됩니다.

 

우리가 보행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발바닥이 정말 중요하고, 자세 체형에도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바닥, 발가락에 힘을 기르고 운동을 하여서 제2의 심장을 지키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