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가 되면 나오는 뱃살.. 고민거리
본문 바로가기
신체적 건강

30대가 되면 나오는 뱃살.. 고민거리

by 우라아미님 2020. 6. 5.
728x90
반응형

30대가 되면 20대 때는 없었던 뱃살이 나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

하지만 이유를 모르는 체중 증가... 과연 왜 그럴까!?? 막을 수 없는 방법은 없을까!?? 

 

나이가 들수록 나잇살이라는 뱃살이 나오는데 그것이 30대부터 시작이 되는 거 같다.

 

하지만 이 나잇살은 왜 나오는 것일까!? 이유를 알고 준비하면 나잇살을 늦출 수 있지 않을까!?

오늘! 그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올챙이배

나이가 들어 특히 30대가 되면 배가 제일 먼저 볼록하게 나오게 되는데, 사람들은 이런 배를 올챙이 배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이러한 배가 나오는 것을 보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올챙이 배를 없애기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 또한 많습니다. 

 

올챙이 배가 나오는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음식을 소화하는 힘 연소하는 힘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올챙이 배를 극복하기 위해 나잇살을 없애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 식단을 관리하는데

 

너무 무리하게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하게 되어 중간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패하면서 이러한 생각을 할텐데요, 어렸을 때 20대 때는 이렇게 해도 잘 빠졌는데 왜 30대가 되니 빠지지도 않고 빠져도 요요현상이 오는 것일까!?

 

30대에는 단순히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 것을 고민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단을 많이 하고 영양을 고려하지 않고 식단을 관리하곤 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이어트가 끝났을떄 살이 빠져있지는 모르겠지만 금방 요요현상이 오게 되고 

 

다이어트에 성공을 하였더라도 건강에는 적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도 중요하지만 양질에 영양소를 섭취하여 몸속에 필요한 부분에 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핵심은 근육량을 늘리는 것인데, 이제 많은 사람들이 근육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백질을 잘 안먹는 것이 현실이고 단백질을 챙겨 먹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탄수화물도 갑자기 줄여버리면 몸에 에너지원이 부족하여 일상생활 하는데 체력적으로 힘들게 되고 어지러움 두통 피로가 몰려 올 수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근육에 대한 손실도 올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되면서 몸을 움직이고 운동 시에도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탄수화물 에너지원이 없다 보면 보조 자원인 단백질을 사용하여 근손실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양소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여름을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을 몸에 독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점차적으로 늘려가면서 하여야 중간에 포기 하지 않고 끝까지 long run 할 수 있습니다.

 

급격하게 올라 가게되면 금방 포기를 하게 되고, 부상에 대한 위험 그리고 나중에 요요현상까지 올 수 있는 상황이 생깁니다.

 

운동에 종류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조화를 이루면서 하여야 하지만 유산소 운동보단 근력운동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에는 기초 대사량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숨을 쉬고 심장을 움직이는 것처럼 생명을 이어가는데 필요한 것을 하는 것에 필요한 에너지 원입니다.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데에는 근육이 필요로 합니다.과도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근손실이 일어나므로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서 요요현상까지도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초대사량과 몸에 대한 유지 및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을 뺴먹으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두 운동의 조화를 이루어야지만 다이어트 및 운동의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조화가 왜 중요하는지도 설명을 해 드릴게요, 앞에서 이야기 한대로 근육량이 없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 된다면, 몸에 에너지 소비가 떨어지고 요요현상이 온다는 것은 앞에서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생리적으로 유산소를 하고 에너지가 없게 되면 우리 몸에서 먹은것을 에너지로 소비를 하고 해야 하지만 써야 하는 에너지가 적으므로 축적을 하게 됩니다. 이 축적이 지방으로 축적이 되므로, 요요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유산소는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유산소가 한가지로 오래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를 돌아 가면서 인터벌 트레이닝도 유산소에 해당하니, 다른 형식으로도 해주는 것이 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운동을 즐기고 재미있게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